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영화 디태치먼트 뜻 해석

실용적-in 2022. 10. 18. 00:31

목차



    목차

    • 학생을 가르친다는 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해석)
    • 교육에 대한 디태치먼트의 자세 (뜻)
    • 별점과 한 줄 정의

    디태치먼트
    위기의 교사 위험한 아이들은 만나다!

    1. 학생을 가르친다는 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해석)

    한 남자(애드리안 브로디)가 과거에 굉장히 아팠던 어떤 트라우마적인 경험 때문에 정규직이 아니라 임시 교사로서의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런 교사 헨리가 새로 배치된 학교에 수많은 문제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학교는 교사도 학생도 서로를 포기한 암담한 상황인데요. 학생들에게 애정을 주지 않으려고 했던 헨리는 왕따 메레디스와 거리에서 만난 소녀 에리카로 인해 조금씩 변화하게 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 영화의 도입부가 가장 인상적이었는데요. 이제 학교에 부임하게 되는 애드리안 브로디 바로 헬리라는 캐릭터입니다. 학교를 향해서 몸을 돌리게 되는데 그다음부터 카메라 뒤로 쭉 쫓아 들어가요. 그러면서 마치 이제부터 그 고난 한 일과가 시작된다는 듯이 다큐멘터리적인 기법으로 거리를 일정도 둔 채 그 애드리언 브로디가 연기하는 헬리의 뒷모습을 쓸쓸히 잡아갈 때 이 학교 안에서 벌어진 일들이 이제부터 심상치 않은 일들이겠다는 것을 은연중에 알려주는 아주 멋진 첫 장면이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교권과 학생들과 아이들의 대립에 이어서 결국은 그 아이들을 감복시켜서 어떤 교육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상황으로 아이들을 이끄는 그런 영화가 아닙니다. 교육을 소재로 한 영화들하고 가장 다른 점은 학생들과 교사들을 바라보는 눈높이가 사실상 같다는 겁니다. 그 아이들이 굉장히 어렵고 힘든 삶을 사는 거 못지않게 이 교사들도 그 자체로 자신의 삶에서 엄청난 문제들이 있습니다. 내가 도대체 선생님으로서 학생들을 가르친다는 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에 대해서 어려움을 느끼고 절망을 느끼는 그런 상황을 굉장히 감각적으로 보여주는 작품입니다.

    2. 교육에 대한 디태치먼트의 자세 (뜻)

    수많은 문제아들 그중에서도 이제 핵심적인 인물이 두 명 바로 이제 사미 게일이라는 배우가 연기하고 있는 에리카라는 아이인데 이 아이는 학교 바깥에 있는 청소년을 대표합니다. 십 대 굉장히 어린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거리에서 굉장히 거칠게 힘들게 매춘을 하면서 살아가는 아이입니다. 조금은 뚱뚱한 몸매 그리고 친구들에게 무시당하는 바로 학교의 왕따인 메리디스 오직 사진을 찍는 것만을 취미로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이 헬리라는 새로 부임한 선생님에게 선생님으로서 혹은 이성으로서의 그 기묘한 어떤 감정을 느끼기 시작합니다. 그 감정이 결국은 이 영화에서 어떤 클라이맥스를 만듭니다. 감독들이라는 사람들은 참 독하다. 그런 생각을 항상 갖고 있는데 다시 한번 이 영화를 보고 느끼기도 했습니다. 왜냐하면 이 영화의 메러디스로 나오는 베티케이가 감독의 딸입니다. 감독의 딸인데 영화에서 가장 참혹한 연기를 시켰습니다. 제인이 참혹한 배역이라는 측면에서 감독은 참 영화를 잘 만들기 위해서는 뭐든지 하는구나라는 생각을 다시 하게 하게 됐습니다. 대한민국의 감독님들에게 하는 이야기가 아니라 이 영화의 감독인 토니 케이에게 국한된 이야기라는 점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학교를 살려야 되는 이유가 주변에 땅값을 올리기 위해서다 혹은 철저히 직업적으로 아이들을 상대하고 과연 학교에 저런 문제들을 만들어낸 것이 아이들만의 문제였겠는가라는 것에 대해서 조금은 또 새로운 성찰을 던져주고 있다는 점이 의미가 있습니다. 문제는 이 영화의 제목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디태치먼트입니다. 일반적인 교권을 다룬 이런 영화들에서 교사가 자기를 굉장히 헌신적으로 버려가면서까지 아이들을 구하기 위해서 계도하기 위해서 애쓰는 데 비해서 디태치먼트의 자세를 다시 말해서 어느 정도 거리를 두고 떨어져 있는 상태에서 교육에 대한 기대치가 애초에 높지 않습니다. 애초에 기대치를 굉장히 낮게 잡은 상태에서 그 안에서만 성실하게 하려고 하는 교사입니다. 그러면서 겪는 어떤 굉장히 파격적인 이야기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교장이 처한 곤경을 영화 속에 설명하기 위해서 벽 쪽에 붙어서 가만히 우두커니 서 있는 것을 벽 끝에서부터 갑자기 쫙 당겨서 찍는다거나 자기의 내면의 고통을 진지하게 말을 하고 있는데 얼굴은 매끈하게 화장을 한 것 같은 그런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그런 면에서 보면 이 영화의 뛰어난 비주얼적인 감각이 영화에 상당 부분 플러스가 됐겠지만 반대적인 측면도 있지 않았겠는가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3. 별점과 한 줄 정의

    영화에 대한 별점은 세 개입니다. 장점도 많고 또 약간 걸리는 큰 단점들도 있고 그런 작품입니다. 교사와 학생의 혼돈을 같은 눈높이에서 바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