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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루 수소에 관련한 정보입니다. 블루 수소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블루 수소는 무엇인지? 블루 수소 관련주가 무엇 있는지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블루수소
    블루수소 관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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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블루 수소란?
    • 블루 수소에 집중해야 한다

    블루  수소란?

    블루수소
    블루수소 관련주

    블루 수소는 수소를 생산하기 위해 탄화수소를 사용하고 이산화탄소를 생산하는데, 이것은 필연적이다. 분리해서 땅속에 묻으면 대기 중으로 나오지 못하게 하고 수소를 생산하는데 이산화탄소가 유일한 방법이다. 이산화탄소 발생 없이 완전히 처리·생산되는 녹색 수소와 함께 생산되지 않는 만큼 유용하다.

     

     

    그것이 수소 생산 방법이다. 결국, 불산은 탄화수소에 탄소를 결합하고 수소만을 사용하는 방법이다. 그것은 현재 가장 실용적인 기술이다. 만약 전기분해가 핵이라면, 그것은 거의 녹색 수소와 같다. 할 수는 있지만 화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현재 전기는 대부분 수소 회색에 불과하다.

     

    이것은 수소가 연료를 사용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국 태양광이나 풍력 같은 재생에너지에서 나오는 전기를 수소를 만들기 위해 사용하면 녹색 수소가 되고, 이산화탄소가 발생하면 푸른 수소가 된다.

    블루 수소에 집중해야 한다

    최근 유엔 기후변화 협약 당사국총회(COP26) 이후 탄소 중립성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우리 정부는 오는 2030년까지 2018년 대비 온실가스를 40%(전년 대비 26%) 이상 감축하겠다고 밝혔으며 조만간 시행령을 제정해 발표할 계획이다.

    블루수소
    블루수소 관련주

    수소는 우리 정부가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제시한 핵심 대안 중 하나로, 선진국 못지않은 기술적 우위를 갖고 있는 분야다.

     

    국내 기업들은 수소차, 수소연료전지, 터빈발전 등에서 혁신을 거듭해 왔으며 이미 글로벌 규모와 공정을 바탕으로 다수의 제품을 생산·수출하고 있다. 관련 인프라 공급도 세계 최고 수준이다. 하지만 아직 해결되지 않은 어려움이 많다.

     

    정부는 지난달 수소 사용 대상을 기존 194만 t에서 2030년까지 390만 t으로 확대하고, 청정 수소 비율을 50%로 늘리겠다고 밝혔다. 수소는 녹색(재생에너지 기반), 청색(천연가스 추출 후 탄소 포집), 회색(천연가스 추출) 수소로 나뉘는데 이 중 녹색과 청색 수소가 청정수 소다.

     

    현재 국내에서 생산되는 수소는 대부분 회색 수소로 생산자의 자체 수요를 제외한 공급량은 20만~30만 t으로 정부 목표치보다 훨씬 낮다.

     

    깨끗한 수소는 달성하기가 훨씬 더 어렵다. 국내 신재생 발전 부지와 효율성을 고려하면 녹색 수소가 아닌 청색 수소가 더 경제적이다. 그러나 청색 수소로 인식되기 위해서는 CCUS(탄소 포집, 사용, 저장) 부분이 해결되어야 한다. 국내에는 가스전 등 지하자원이 없는 상황에서 채취한 탄소를 대규모로 보관할 곳이 없다.

     

     

    다행히 수소에 비해 기존 인프라로 탄소를 비교적 쉽게 해외로 수송할 수 있고, 산유국의 유전과 가스전에 영구 저장하는 등 해외 CCUS 자원을 활용할 수 있다. 현대오일뱅크는 이미 사우디 국영 석유회사와 이런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을 추진하고 있다.

     

    따라서 탄소 중립성 달성을 위한 국내 청정 수소 생산 확대를 위해서는 CCUS를 둘러싼 제도적, 기술적 발전에 보다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탄소 수요원을 발굴하고 개발하는 동시에 국내외에서 탄소 저장을 활용할 수 있는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것도 필요하다.

     

    정부는 탄소 감축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CCUS 대책에 대한 연구 지원과 국제적 논의를 통해 신속하게 기준을 제시하고 지원 방안을 수립해야 한다. 이는 민간부문의 규제에 대한 불확실성을 줄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와 사업 방향을 설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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